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Aenean et nibh eu purus scelerisque aliquet nec non justo. Aliquam vitae aliquet ipsum. Etiam condimentum varius purus ut ultricies. Mauris id odio pretium, sollicitudin sapien eget, adipiscing risus.

Link 1 Link 2 Link 3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수상한 그녀] 은평뉴타운이 영화 ‘수상한 그녀’의 촬영지였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014. 6. 11. 13:00 은평뉴타운 이야기


 책사냥꾼 posting 

관객수 850만명을 돌파한 영화 ‘수상한 그녀’ (감독 : 황동혁), 은평뉴타운 분들도 많이 관람하셨을 것 같은데요[각주:1]. 2014년 상반기 최대 흥행작인 영화 ‘수상한 그녀’의 일부 장면을 은평뉴타운 (진관동)에서 촬영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영화 '수상한 그녀'의 장면을 아무리 생각해봐도 '은평뉴타운'이 나오는 장면이 생각 안 나신다구요? 영화 '수상한 그녀'에 은평뉴타운이 나온다는게 정말 맞냐구요? 


[영화 '수상한 그녀' 포스터]


정말 맞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실 확인’에 들어가겠습니다. ^^ 


영화 '수상한 그녀' 은평뉴타운 어디에서 촬영했나? 


‘수상한 그녀’의 엔딩 크레딧 (ending credit)을 보면, 영화를 촬영했던 ‘촬영지 정보’가 ‘장소 협조’라는 내용으로 소개됩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의 엔딩 크레딧 중 ‘장소 협조' 부분을 캡처해봤는데요. 


[영화 '수상한 그녀' 엔딩 크레딧의 '장소협조' 부분]


위의 '장소 협조' 내용 중에서 ‘금성당’이라고 표시된 부분 보이시나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이 금성당이 바로 은평뉴타운 우물골에 있는 그 ‘금성당' (錦城堂) 맞습니다. 


엔딩 크레딧에 나오는 ‘금성당’이 은평뉴타운 금성당이 맞는지 어떻게 아냐구요? 자, 그럼 이제부터 영화 속으로 들어가 영화 '수상한 그녀'가 은평뉴타운에서 실제 촬영되었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를 보면, 박씨 (박인환 분)가 자신이 사모하는 칠순 할매 오말순 (나문희 분)을 해친 사람으로 오두리 (심은경 분)를 의심해서 덤벼 들다가, 오두리에게 되려 결박을 당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기억 나시죠? 


[박씨를 결박하고 호통 치는 오두리]


그리고 오두리에게 결박을 당한 박씨가 ‘아가씨’ 오말순을 그리워하는 장면이 나오죠. 


[영화 '수상한 그녀' 중 박씨가 아가씨를 회상하는 장면]


박씨가 '열 세살에 부모님을 여의고 아가씨 집에서 종살이를 했지만, 아가씨 웃는 얼굴을 보고 견뎠다'는 얘기를 하는데요. 


[영화 '수상한 그녀' 중 어린 시절의 박씨]


박씨가 아가씨를 그리워하자, 오두리는 그렇게 그리워하면서 알아보지도 못 하냐고 타박을 하고 얼굴을 들이밀면서 이렇게 하면 알아볼 수 있냐고 물어봅니다. 박씨는 아가씨의 옛 모습을 ‘회상’하면서 그제서야 오두리가 오말순임을 알아 보게 되죠. 


[영화 '수상한 그녀' 중 오말순의 아가씨 때 모습]


박씨가 아가씨의 옛 모습을 회상하는 이 장면들. 이 장면들에 나오는 저 ‘한옥집’, 왠지 낯 익지 않으신가요? ^^


맞습니다. 

영화 속 저 한옥집이 바로 은평뉴타운 우물골에 있는 ‘금성당'입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 촬영지, 은평뉴타운 '금성당' 


'금성당'은 '금성당'과 '아래채', '안채' 3개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영화 '수상한 그녀'의 회상 장면은 금성당의 '안채'에서 촬영했습니다. 


[금성당의 '안채' 모습[각주:2]]


'수상한 그녀' 영화 촬영이 이뤄진 금성당 '안채' 대청마루 입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의 회상 장면이 촬영된 바로 그곳 : 금성당 안채 대청마루]


현재는 금성당 안채 대청마루 뒤편 '문' (판문)이 닫혀 있는데요. 영화에 나오는 장면들을 보면, 실제 영화 촬영 때는 마루 뒤편 판문을 열고 촬영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에 은평뉴타운 금성당이 나오는 장면은 그리 길지 않지만, 영화에서 오두리가 바로 오말순이라는 사실이 타인에게 처음 밝혀지는 중요한 장면인데요. 이 장면이 우리 동네인 은평뉴타운에서 촬영되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네요. 


[이말산 기슭 은평뉴타운 우물골에 자리한 금성당]


사실 저도 영화 '수상한 그녀' 엔딩 크레딧 '장소 협조' 내용에 '금성당'이 나오는 것을 보고, 영화 '수상한 그녀' 어디에 은평뉴타운 '금성당'이 나오는지 영화를 다시 깨알같이 뜯어 보기도 했는데요. 다행히 해당 장면을 찾아내서, 두 눈을 부릅뜨고 영화를 몇 번씩 다시 돌려본 보람이 있네요. ㅋㅋ


한편, 은평뉴타운 '금성당'은 MBC 드라마 '불굴의 며느리' 촬영지로 널리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은평뉴타운 금성당이 드라마의 주요 무대로 등장하는 MBC 일일드라마 '불굴의 며느리']


드라마 '불굴의 며느리'의 주요 무대였던 '만월당'이 바로 금성당입니다. 


2014년 상반기 최대 흥행작 '수상한 그녀', 어디 어디에서 촬영했나? - '수상한 그녀' 영화 촬영지 정보


다시 영화 '수상한 그녀' 이야기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가 900만명에 육박하는 대박 영화로 흥행을 하다 보니,  '수상한 그녀'의 영화 촬영지들도 꽤 화제가 되었는데요. 영화 '수상한 그녀'와 함께 화제가 되었던 몇몇 촬영지를 소개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청운반점 


[영화 '수상한 그녀'에 나오는 청운반점 : 청춘사진관이 있던 자리]


'청운반점'은 종로구 통인동에 있는 중화요리점입니다. 오말순 여사는 청운반점 자리에 있던 '청춘 사진관'에 영정 사진을 찍으러 갔다가 시간을 거슬러 앳된 아가씨가 됩니다. 모든 것은 여기로부터 비롯되었죠. ^^  



■ 노원실버카페 


[중계근린공원 안에 자리하고 있는 '노원실버카페' : 실제 노인 분들을 위한 음악 및 카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노원실버카페'는 오말순 여사가 박씨와 함께 일했던 곳이자 오두리가 노래로 멋지게 '데뷔'하는 곳입니다. '노원실버카페'는 2010년 노원구청에서 중계근린공원 안에 조성한 카페로 음악과 공연을 즐기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어르신들의 사랑을 받는 곳이라고 합니다[각주:3]



■ 게스트하우스 고운당


[영화 '수상한 그녀'에서 박씨네 집으로 나오는 게스트하우스 고운당]


영화 속에서 '박씨네 집'으로 나오는 곳은 종로구에 있는 '게스트하우스 고운당' 입니다. '고운당'은 지어진지 100년이나 된 전통 가옥이라고 하네요[각주:4]



■ 홍대 놀이터


[영화 '수상한 그녀'에서 가장 신나고 강렬한 장면으로 기억되는 야외공연 씬이 촬영된 홍대 놀이터]


오두리가 반지하 밴드와 함께 멋진 야외 공연을 선보이는 곳. 여기에서 오두리와 반지하밴드가 부른 노래가 바로 '나성에 가면' 입니다. 



■ 클럽 크랙 (Club Crack)


[오두리와 반지하밴드의 클럽 공연 장면이 촬영된 '클럽 크랙']


오두리와 반지하 밴드가 홍대 놀이터에 이어 클럽에서 공연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홍대 '클럽 크랙'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 잠실학생체육관 


[영화 '수상한 그녀' 오두리의 마지막 공연이 촬영된 잠실학생체육관]


오두리의 마지막 공연이 촬영된 곳입니다. 손자 반지하가 교통사고가 나 자리를 비운 가운데, 오두리는 이곳에서 마지막 공연을 합니다. 



은평뉴타운 우물골 '금성당' 이야기 


정작 오늘의 '주인공'인 '금성당'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지 못했네요. '금성당'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은평뉴타운 우물골 금성당 앞에 세워져 있는 문화재 안내 표지판에 있는 금성당 소개 내용을 그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  '금성당' (錦城堂 : 중요민속문화재 258호)[각주:5] 


금성당은 금성대군 (1426-1457)을 주신 (主神)으로 모신 굿당이다. 금성대군은 세종대왕의 여섯째 아들이자 단종의 숙부로 단종복위운동이 실패한 후 32세에 비운의 죽음을 당하였다. 이후 전국의 무속신앙에서는 금성대군을 신격화하였는데 특히 서울과 경기 지역의 많은 무당들이 그를 영험한 신으로 모셨다. 금성당도 그 중의 하나이다. 원래 서울에는 진관동 외에 망원동과 월계동에도 금성당이 있었으나 도시 개발로 사라지고 지금은 유일하게 진관동의 금성당만 남았다. 


금성당은 마을 주민들과 무당이 굿을 하기 위해 지어진 공공시설이었으며, 건축 연대는 19세기 후반 (18880년대 초반)으로 추정된다. 전국의 많은 굿당들이 사라진 현 상황에서 과거 굿당의 모습을 고스란히 볼 수 있는 금성당은 매우 중요한 건축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금성당은 본채와 안채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채에서는 '신' (神)을 모셨고, 안채애세는 굿당을 관리하는 '시봉자' (侍奉者)가 생활했다. 전체가 마루로 이루어진 본채의 대청 뒤쪽에는 벽감을 두어 신을 모셨다. 본채 앞에는 행랑을 두었고 본채 동쪽으로는 'ㄱ'자형 안채를 두어 시봉자가 생활할 수 있게 했다. 안채는 중부지방 민가와 같은 'ㄱ'자형이지만 동쪽 방을 '전' (田)자 형태로 크게 지은 것이 금성당만의 특징이다. 


[은평뉴타운 금성당 앞에 세워져 있는 문화재 안내 표지판]


금성당은 흔히 보는 전통 한옥이 아니라 굿당, 즉 '굿을 하기 위한 집'이었군요. 조선시대 무속신앙이 일상에서 차지하던 비중을 생각해보면 지금의 교회나 성당, 사찰 등과 맞먹거나 그 이상의 종교적 위상을 가지고 있던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이곳 금성당은 조선 말기 궁중 여인들이 이곳을 찾아와 기복적 신앙 행위를 했을 정도로 유명했다고 합니다[각주:6]


[뒤편에서 촬영한 금성당의 모습]


그만큼 금성당이 굿발이 좋기로, 영험하기로 명성이 자자했던 곳이 아닌가 싶구요. 그래서인지 금성당에는 단골들이 많아서 굿이 늘 있었고, 1980년대초까지만 해도 일년 내내 행사가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금성당에서 굿을 하게 되면 만신 (무녀)과 악사들을 데려와서 굿을 했는데, 금성당에서 가까운 구파발 일대에는 실제로 만신 (무녀)들이 많이 거주했다고 합니다 (이것도 처음 알게 된 사실이네요). 


원래 구파발에는 윗금성당과 아랫금성당이 있었는데, 윗금성당은 사라지고 현재 남아있는 것은 아랫금성당이라고 합니다. 저도 금성당에서 가까운 폭포동에 여러 해 살았지만, 금성당이라는 전통 가옥에 이런 역사와 내력이 서려 있는지 몰랐습니다. 

[은평뉴타운 아파트 단지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는 금성당]


한편, 현재 금성당은 일상적으로 내부가 개방되고 있지는 않은데요. 얼마 전 사진 촬영을 위해 금성당에 갔을 때 관리하는 분께 여쭤보니, 올해 8월경부터는 일반인들에게 공개를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때가 되면 금성당의 이곳저곳을 좀더 자세히 둘러볼 수 있을 것 같네요. 


[2014년 8월경부터 일반에 공개될 예정인 은평뉴타운 우물골 '금성당']


은평뉴타운은 한옥 마을 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최신식 아파트'로 재개발되었는데요. 아파트 일색의 공간에 13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금성당이 공존한다는 것이 다행스럽게 생각되기도 하네요. 금성당 한 채가 존재한다는 것으로 은평뉴타운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주거지라고 얘기하는 것은 낯 간지러운 얘기입니다만, 마을의 성소 (聖所)이자 구심점 역할을 했던 금성당이 보존된 것은 뜻깊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금성당이 영험한 기도발과 굿발을 자랑했던 곳인 만큼 저희 가족 뿐 아니라 은평뉴타운에 사는 모든 분들이 운수대통하셨으면 싶네요.  ^^ 



마지막으로 영화 '수상한 그녀' OST로 실린 노래 한 곡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전해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언젠가 은평뉴타운 금성당에 들르실 때, 이 노래를 흥얼거리면서 금성당을 한 바퀴 돌아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장미여관과 '수상한 그녀'의 히로인 심은경씨가 함께 불러 화제가 된 곡이기도 하죠. '나성에 가면' (길옥윤 작사 작곡)입니다. 



  1. 2014년 1월 23일 개봉한 영화 '수상한 그녀'의 누적 관객수는 2014년 5월 16일 현재 865만3천317명입니다. <맥스무비> 2014년 6월 10일자 기사. [본문으로]
  2. 이 포스팅에 담긴 '금성당' 사진은 2014년 6월 9일에 제가 직접 촬영했습니다. [본문으로]
  3. '노원실버카페'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수상한 그녀가 즐겨 찾는 실버카페엔 즐거움이 가득!" <뉴스타운> 2014년 3월 18일자 기사. [본문으로]
  4. '게스트하우스 고운당'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그가 바라본 것, 낯선 서울… 영화 속 서울, 낡고 오랜 그곳을 찾아가다" <경향신문> 2014년 4월 16일자 기사. [본문으로]
  5. '금성당'에 대한 내용은 은평뉴타운 금성당 앞에 세워져 있는 문화재 안내 표지판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깁니다. [본문으로]
  6. 이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신앙사전(무속신앙 편)에 나오는 '금성당'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봄이네는 책사냥꾼, 봄맘슈기, 봄이, 터키쉬앙고라 구름이 이렇게 넷이랍니다. 저희가 사는 은평뉴타운 정보와 가족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by library traveler

Notices

Search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Follow Me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은평뉴타운 봄이네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