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Aenean et nibh eu purus scelerisque aliquet nec non justo. Aliquam vitae aliquet ipsum. Etiam condimentum varius purus ut ultricies. Mauris id odio pretium, sollicitudin sapien eget, adipiscing risus.

Link 1 Link 2 Link 3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Aenean nec mollis nulla. Phasellus lacinia tempus mauris eu laoreet. Proin gravida velit dictum dui consequat malesuada.

Link 1 Link 2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Lorem ipsum dolo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은평뉴타운] 롯데자산개발이 건립할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구파발역)에 대한 모든 것

2014. 5. 15. 00:07 은평뉴타운 이야기


 책사냥꾼 posting 

알파로스 (Alfaros) 사업 좌초 후 표류하던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개발 사업'이 SH공사의 분리 매각 방침 이후, 롯데자산개발의 복합쇼핑몰 롯데몰 (Lotte Mall) 부지 매입, GS건설의 자이 (Xi) 주상복합 아파트 부지 매입 등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복합쇼핑몰인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2008년 입주 때부터 구파발역 중심상가가 개발되기를 목놓아 기다렸던 은평뉴타운 입주민들 뿐 아니라, 인근 삼송지구와 원흥지구, 지축지구, 그리고 은평구 일대 거주하는 모든 분들에게도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 원흥지구 일대 중심상가 개발 사업 관련하여, GS건설이 부지를 매입한 자이 주상복합 아파트와 2014년 개장 예정인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에 대해 정리한데 이어, 3번째 시리즈로 롯데자산개발이 복합쇼핑몰 '롯데몰' 건립 목적으로 매입한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부지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구파발역 광역환승센터에서 바라본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각주:1]]


2014년 삼송지구에 개장 예정인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에 대한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제가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이 건립될 위치는 어디일까? 


은평뉴타운 입주민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몰라서 롯데자산개발이 매입한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부지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건립 예정 부지)의 위치부터 표시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은평뉴타운 토지이용계획도에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위치를 표시해 볼까요? 


[은평뉴타운 토지이용계획도에 표시해본 롯데몰 건립 예정 부지[각주:2]]


위 토지이용계획도에 파란색 글씨로 표시한 부분이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건립 예정 부지입니다. 


은평뉴타운 중심상가가 갖는 가치에 대해서는 지난 번 GS건설이 매입한 자이 주상복합 아파트 부지에 대해 포스팅하면서 한번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는 향후 쇼핑(롯데몰 은평뉴타운점) - 의료(은평뉴타운 성모병원) - 교통(3호선 구파발역+구파발역 광역환승센터+구파발역 환승정류장)의 삼각축을 통해 수도권 서북부 중심상권으로 부상할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부지 중 GS건설이 매입한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 부지]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이 들어설 부지의 가격은 얼마일까? 


SH공사는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부지를 3개로 나누어 분리 매각을 하고 있는데요. 


3개 부지 중 롯데자산개발이 매입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부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도면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10-1BL이 롯데몰이 들어설 건립 예정 부지입니다. 11BL은 최근 GS건설이 자이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 용도로 매입했습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들어설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부지[각주:3]]


롯데자산개발이 매입한 은평뉴타운 중심상가 부지 개요에 대해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의 개요[각주:4]


-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 79-15 일원 (10-1BL) 

- 용도 : 일반상업 

- 면적 : 33,023.9m2 (약 1만평)

- 매입가격 : 1,740억원

- 건폐율 : 60% 이하

- 용적률 : 평균 500% 이하

- 층수 : 100m 이하

- 낙찰자 : 롯데자산개발(주)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들어설 부지의 땅값은 무려 1,740억원인데요. 롯데자산개발이 매입한 복합쇼핑몰 부지 관련하여 한 가지 특기할 부분은 부지면적이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 부지의 1/3에 불과합니다만, 매입가격은 거의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구분

부지면적 (m2)

부지면적 (평)

매입가격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33,023m2

 10,006평

 1,740억원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

 96,555m2

 29,259평 

 1,777억원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의 부지면적 및 매입가격 비교[각주:5]]


언론을 통해 알려진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의 부지면적과 매입가격을 표로 정리해봤는데요. 부지면적만 놓고보면 신세계 복합쇼핑몰의 부지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보다 3배나 크지만, 부지 매입가격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37억원 차이). 


[1m2당 가격이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보다 3배 가까이 비싼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부지]


두 부지의 거리가 불과 3km 정도 떨어져 있을 뿐인데, 1m2당 부지 매입가격은 무려 3배나 차이 나는데요. 서울시와 경기도의 차이, 교통의 요지 여부, 유동인구의 차이, 택지지구 개발 및 입주 완료 여부, 북한산 국립공원과의 인접성 등이 반영된 결과일테지만, 생각보다 가격 차이가 크네요. 언뜻 생각하기에 신세계가 값싸게, 롯데가 비싸게 각각의 부지를 매입한게 아닌가 싶은데요. 


롯데와 신세계 중 어느 회사가 부지를 잘 매입했는지는 나중에 롯데몰과 신세계 복합쇼핑몰 중 어느 복합쇼핑몰이 수도권 서북부 상권의 중심축이 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이케아 매장과 비교해본 롯데몰의 규모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 원흥지구에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와 신세계 복합쇼핑몰, 이케아 (IKEA) 고양원흥점건립이 각각 예정되어 있는데요. 


내친 김에 이들 4개 대형매장의 부지면적을 정리해서 비교해볼까요? 


구분

부지면적 (m2)

부지면적 (평)

건립 지역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33,023m2

 10,006평

 은평뉴타운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앙삼송점

 96,555m2

 29,259평

 삼송지구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33,068m2

 10,020평

 삼송지구

 이케아 고양원흥점

 51,297m2

 15,544평

 원흥지구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이케아 고양원흥점 부지면적 비교]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부지면적만 놓고보면, 4개 대형매장 중에 롯데몰 은평뉴타점의 부지면적이 가장 적습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


하지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 부지면적보다 불과 45m2 (13.6평) 적어서 부지면적은 거의 똑같은데 반해, 부지 용적률을 놓고 보면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500%이고,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경우 380%여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더 높은 층수와 더 넓은 영업면적을 가진 건물로 지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2014년 10월말 개장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 중인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의 경우, 법정 용적률인 380%의 1/4 수준인 95.05%로 건립되고 있는데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경우는 법정 용적률인 500%에 근접한 수준으로 복합쇼핑몰을 개발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은 어떤 규모의 건물로 지어질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어느 정도 규모, 몇 층 짜리 건물로 지어질까 관심 갖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롯데에서 완공했거나 개발중인 다른 복합쇼핑몰의 규모를 살펴보면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건립 규모를 예상해 볼까요? 


구분 

부지면적 (m2)

부지면적 (평)

건립 지역

개장 시기

 롯데몰 김포공항점

 195,000m2

 59,090평

 서울 김포공항

 2011년 12월 개장

 롯데몰 수원역점

 44,019m2

 13,339평

 경기 수원역

 2014년 9월 예정

 롯데몰 동부산

 100,000m2

 30,303평

 부산 기장

 2014년 12월 예정

 롯데몰 상암DMC점

 20,643m2

 6,255평

 서울 상암동 DMC

 2015년 연말 예정

 롯데몰 송도점

 84,505m2 

 25,607평

 인천 송도신도시 

 2016년 연말 예정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33,023m2

 10,006평

 서울 은평뉴타운

 2016년 하반기 예정

[다른 롯데 복합쇼핑몰과 비교해본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부지 면적[각주:6]]


부지면적만 놓고 보면,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롯데몰 상암DMC점과 함께 부지면적이 적은 복합쇼핑몰에 속합니다. 하지만, 롯데가 개발중인 다른 복합쇼핑몰의 부지면적이 워낙 대규모라는 점과 함께,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서울에 자리잡기 때문에 교외형 복합쇼핑몰과 달리 넓은 부지면적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부지면적을 기준으로 롯데몰 상암DMC점보다는 크고 롯데몰 수원역점보다는 적은데요. 2014년 9월 30일 개장 예정인 롯데몰 수원역점은 지하 3층, 지상 8층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아래 조감도 참조). 


[2014년 개장 예정인 롯데몰 수원역점 조감도[각주:7]]


건폐율 (60%)과 용적률 (500%)을 감안할 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도 롯데몰 수원역점과 엇비슷한 층수의 건물로 건립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부지 안을 관통해서 창릉천까지 흐르는 은평뉴타운 실개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건립 관련하여 한가지 궁금한 대목은, 현재 이 부지를 관통해서 창릉천으로 이어지는 '은평뉴타운 실개천'을 어떻게 살리면서 롯데몰을 개발할까 하는 점인데요. 롯데자산개발 측에서 어떤 '묘안'을 낼지 궁금하네요. 


그것이 알고 싶다 : 복합쇼핑몰과 몰링(malling) 


여기서 롯데자산개발이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에 건립, 개발하려고 하는 ‘복합쇼핑몰’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복합쇼핑몰'과 '몰링'의 개념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 (2009)에서는 '복합쇼핑몰'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 바 있습니다. 


"용역의 제공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m2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쇼핑, 오락 및 업무기능 등이 한 곳에 집적되고, 문화 관광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며, 1개의 업체가 개발 관리 및 운영하는 점포의 집단을 말한다."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복합쇼핑몰'보다는 '쇼핑센터' (SC : shopping center)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2007년 기준으로 소매 시장 매출액에서 복합쇼핑몰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미국이 50%, 일본이 30%에 육박할 정도로 크게 활성화되어 있다고 합니다[각주:8]


그리고, 복합쇼핑몰에서 '쇼핑' 뿐 아니라 외식과 영화, 공연도 함께 즐기는 소비 행태를 '몰링' (malling)이라고 하는데요. 복합쇼핑몰에서 쇼핑, 놀이, 공연, 교육 등을 원스톱 (one-stop)으로 즐기는 소비 계층을 '몰링족'이라고 합니다[각주:9]


그러면 국내 유통 대기업인 롯데와 신세계가 앞다투어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유통 대기업의 핵심 사업이었던 백화점, 대형마트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아웃렛'과 함께 '복합쇼핑몰'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011년까지 매년 두 자리수 성장을 기록하던 백화점 매출이 2013년에는 1.1% 성장하는데 그칠 정도로 크게 둔화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역시 2011년에는 10.9% 성장했지만, 2012년 5%, 2013년 1.9% 성장을 기록하며 성장세가 크게 꺾였습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부지 안에서 GS건설이 매입한 주상복합 아파트 부지를 바라보고 촬영한 사진]


실제로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빅3 업체의 경우, 1996년 이후 17년만에 처음으로 2013년 백화점 점포를 단 1개도 출점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아웃렛' (outlet)은 백화점 매출액의 1/3에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각주:10] 


롯데와 신세계가 수도권과 전국 각지에서 아웃렛과 복합쇼핑몰 건립 부지를 두고 사활을 건 경쟁을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 언제 개장 (오픈)할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관련하여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에 어떤 시설이 들어서고, 언제 개장 (오픈)하게 되는가 하는 점일텐데요. 

먼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개장 시기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착공 및 개장 (오픈) 일정[각주:11] 


- 착공 예정 시기 : 2014년 하반기 

- 개장 예정 시기 : 2016년 하반기 


현재 언론을 통해 알려진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공사 착공 시기와 개장 예정 시기는 위와 같습니다. 


롯데자산개발 측은 지난 2014년 3월 은평구청과 MOU를 체결하면서 은평구청-SH공사-롯데자산개발 측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2014년 10월 착공을 목표로 하겠다는 내용을 밝히기도 했습니다[각주:12]


롯데자산개발이 언론을 통해 밝힌 개장 시점인 2016년 하반기까지는 이제 2년 남짓 시간이 남았을 뿐인데요. 다소 촉박해보이는 이 시기까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건립되어 개장할지는 좀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부지 안에서 바라본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


은평뉴타운과 인근 삼송지구, 원흥지구, 지축지구 입주민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개장 (오픈)하기를 원하실텐데요. 롯데자산개발 측이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개장을 많이 늦추지 못할 거라는 상황적 요인은 있습니다. 


바로 2017년 삼송지구에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이 건립될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구분 

 부지 매입 시기

 매장 개장 시기

 건립 지역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2013년 12월

 2016년 하반기 예정

 은평뉴타운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

 2012년 10월

 2017년 예정

 삼송지구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의 부지매입 및 개장 시기 비교]


신세계와 전국 각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롯데 입장에서 부지면적이 1/3에 불과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건립을 마냥 늦추다가는 신세계 측에 수도권 서북부 상권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롯데자산개발 측이 복합쇼핑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건립과 개장을 가능한 서둘러 추진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부지 매입이 신세계보다 1년 이상 늦었던 롯데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개장 시기를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보다 더 빠른 2016년 하반기로 앞당겨 잡은 것도 이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에는 어떤 시설이 입점할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복합쇼핑몰이기 때문에 쇼핑, 놀이, 외식, 공연 등 다양한 시설과 점포들이 입점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롯데그룹 계열 체인망들이 1차적으로 입점할 가능성이 높겠죠?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에 어떤 시설과 점포들이 입점할지 살펴보기 위해 먼저,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 계열 체인망을 살펴보겠습니다. 

■ 롯데그룹 계열 체인망 (괄호 안은 국내 점포수)[각주:13]


- 롯데호텔 (7) 

- 롯데면세점 (9)

- 롯데백화점 (30)

- 롯데아웃렛 (10) 

- 롯데영플라자 (3) 

- 롯데마트 (105) 

- 롯데VIC마켓 (4)[각주:14]

- 롯데하이마트 (333)[각주:15]

- 롯데슈퍼 (1,020) : 롯데슈퍼 + CS유통[각주:16]

- 토이저러스 (29)[각주:17]

- 롯데시네마 (99)

- 세븐일레븐 (7,262) : 세븐일레븐 + 바이더웨이[각주:18]

- 롯데리아 (1,109)

- 롯데브랑제리 (142)

- 엔제리너스커피 (782)

- 크리스피크림도넛 (72)

- TGI 프라이데이스 (45)[각주:19]

- 나뚜루 (223)

- 유니클로 (105)[각주:20] 


롯데그룹 계열의 체인망의 점포수를 모두 합하면 11,389개나 되는데요. 유통 대기업 답게 롯데그룹 계열의 체인망, 엄청나네요. 


그러면 롯데그룹 계열의 체인망이 모두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에 들어오게 될까요? 그러긴 어렵겠죠. 


언론 보도에 따르면, 롯데자산개발 측은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에 대형마트인 롯데마트, 가전양판점인 롯데하이마트, 장난감 전문매장인 토이저러스, 영화관인 롯데시네마 등을 입점시킬 계획이라고 하는데요[각주:21]'롯데백화점'의 입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는 상황입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비교적 가까운 롯데몰 상암DMC점의 경우 롯데백화점이 입점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롯데몰 은평뉴타운점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백화점 입점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성장이 둔화된 백화점 점포를 신규로 출점하는 것이 부담될 수도 있고, 롯데몰 상암DMC점과 상권이 겹친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듯 싶네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


또하나,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이 직접적으로 경쟁하게 될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에 어떤 시설이 입점하게 될지도 변수가 될 것 같긴 합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보다 부지면적이 훨씬 큰 신세계 복합쇼핑몰인지라, 롯데자산개발 측에서도 최대한 경쟁력있는 시설과 구성을 가져가지 않을까 싶네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에 어떤 시설들이 들어서게 될지 저도 궁금한데요. 설계가 완성되고 공사가 진척되면 그 윤곽이 드러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롯데 복합쇼핑몰, 롯데몰(Lotte Mall) 은평뉴타운점을 개발하는 '롯데자산개발'은 어떤 회사일까?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부지를 매입해서 개발하는 회사는 '롯데자산개발'입니다. 롯데자산개발에 대해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 회사 정보를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 롯데자산개발 회사 정보[각주:22] 


- 회사명 : 롯데자산개발(주)

- 대표이사 : 김창권

- 회사 설립일 : 2001년 12월 11일

- 회사 편일입 : 2007년 9월 3일

- 자본금 : 1,515억원

- 주주사 : 롯데쇼핑 외 5개사

- 주업종 : 부동산 개발 및 금융자문, 유통화, 쇼핑몰 운영, 컨설팅 자산 관리. 


참고로, 롯데그룹 계열사 중에서 '복합쇼핑몰'을 건립하고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회사에는 롯데쇼핑과 롯데자산개발, 2곳이 있는데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은 롯데자산개발이 부지를 매입해서 개발합니다. 

[롯데자산개발 회사 로고]


롯데자산개발 홈페이지에는 그동안 롯데자산개발이 진행한 각종 개발 및 운영사례가 정리되어 있더군요. 이 회사가 어떤 곳들을 개발해왔는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개발/운영 사례를 참고하시면 될 듯 싶네요. 

■ 롯데자산개발 개발 및 운영 사례 


- 복합쇼핑몰 개발 사례 : 롯데몰 김포공항점, 롯데몰 수원역점, 롯데몰 송도점. 

- 복합 개발 사례 : 제주 호텔 면세점, 중국 청두 복합개발, 롯데센터 하노이. 

- 리조트 개발 사례 : 롯데 제주 리조트, 롯데 부여 리조트. 

- 쇼핑몰 운영 사례 : 롯데몰 김포공항점, FITIN 동대문점, 롯데월드점 (2014년 개장 예정), 롯데몰 수원역점 (2014년 개장 예정).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에 건립될 롯데 복합쇼핑몰의 명칭은 무엇으로 결정될까? 


이 포스팅에서 롯데 복합쇼핑몰의 명칭을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으로 계속 표기했습니다만,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에 건립될 롯데 복합쇼핑몰의 명칭이 어떻게 결정될지는 좀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롯데에서 '복합쇼핑몰'의 브랜드를 '롯데몰' (Lotte Mall)로 사용하고 있어서, '롯데몰'까진 확정적으로 사용될 듯 싶구요. 롯데몰 다음에 '지점명'을 의미하는 명칭이 어떻게 사용될지는 좀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롯데자산개발이 건립 개발할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부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롯데몰 은평점', '롯데몰 구파발역점' 등 3가지 중에 결정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으로 정하게 되면 롯데몰이 일반인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은평뉴타운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롯데몰 은평점'이라고 하게 되면 은평구 전체를 겨냥한 지점명 표기라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롯데몰 구파발역점'은 구파발역에 인접해 있다는 걸 단번에 드러내주긴 합니다만, 복합쇼핑몰의 지점명으로 사용하기엔 다소 협소하게 느껴지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여러분은 은평뉴타운에 건립될 '롯데몰'의 지점명으로 어떤 이름이 마음에 드시나요? 

롯데가 은평뉴타운으로 간 까닭은? 


신세계와 롯데, 현대 등 유통 대기업들이 핵심사업이었던 백화점과 대형 할인마트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아웃렛과 복합쇼핑몰 사업을 통해 성장의 돌파구를 찾으려 한다는 점은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 안에 설치된 콘테이너 박스들]


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합리적 소비 성향의 고객들의 발걸음이 잦아지면서 '아웃렛' (outlet)은 이미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보다 고객들의 일상 점유율 (life share)을 높이는게 중요해지면서, 쇼핑과 놀이, 외식, 교육, 공연을 한꺼번에 즐기는 몰링이 가능한 '복합쇼핑몰' (shopping center) 사업도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아웃렛과 복합쇼핑몰은 백화점, 대형마트 사업과 달리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 고객까지 끌어모을 수 있다는 이점도 지니고 있는데요. 


여기서, '롯데가 은평뉴타운으로 간 까닭', 즉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에 주목하고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는 배경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려 합니다. 


[롯데그룹 로고]


서울 서북부 지역의 상권, 즉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일대의 상권을 살펴보면, 백화점은 현대백화점 신촌점, NC백화점 2개만 위치하고 있고, 대형마트는 이마트 은평점 (응암동)과 홈플러스 월드컵점 (상암점)이 전국 매출 1, 2위를 다투고 있는 상황입니다[각주:23]


신세계와 함께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롯데의 경우, 서울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에 이렇다 할 대규모 점포를 운영하지 않고 있고, 범위를 고양시까지 넓혀 수도권 서북부 상권까지 고려해봐도 일산과 고양시에 백화점 1개 (롯데백화점 일산점)와 대형마트 3개 (롯데마트 주엽점, 롯데마트 고양점, 롯데마트 화정점)를 운영하고 있을 뿐, 아웃렛과 복합쇼핑몰 관련해서는 이렇다 할 매장을 개설하지 않았는데요. 


[신세계그룹 로고]


이런 상황에서 이마트 은평점과 이마트 수색점을 통해 은평구와 서대문구 일대 대형마트 상권을 주도하고 있는 신세계가 2012년 10월 삼송지구에 10만m2 (약 3만평) 가까운 초대형 복합쇼핑몰 부지를 매입하자, 롯데 측도 다급해졌으리라 생각합니다. 롯데는 롯데건설을 통해 참여해오던 알파로스 사업이 5년을 끌어오다 무산된 직후, SH공사가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를 3개로 나누어 분리 매각한 첫번째 입찰에 롯데자산개발을 통해 참여해서 복합쇼핑몰 부지를 매입했는데요. 


은평뉴타운 구파발역 중심상가 관련한 롯데의 행보는, 서울 및 수도권 서북부 상권의 주도권을 신세계에 일방적으로 내줄 수 없다는 롯데의 판단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합니다. 


아울러 롯데는 2014년 6월초 고양종합터미널(일산동구 백석동)에 롯데 아웃렛 고양터미널점 오픈을 준비중인데요[각주:24]


[롯데 아웃렛 고양터미널점이 들어설 예정인 고양종합터미널[각주:25]]


2014년 개장할 롯데 아웃렛 고양터미널점과 2015년 연말 개장할 롯데몰 상암DMC점, 2016년 하반기 개장할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을 앞세워 수도권 서북부 상권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롯데의 유통 분야 신사업 전략은 아웃렛과 복합쇼핑몰을 동시에 공략하는 '투 트랙' (two track) 전략으로 진행되고 있기도 합니다[각주:26].


한편, 롯데그룹은 2012년 신격호 회장의 차남, 신동빈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2018년 200조 매출과 아시아 Top 10 글로벌 그룹'을 목표로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은 2014년 올 한해에만 복합쇼핑몰 3개 (롯데월드몰, 수원역, 동부산), 아웃렛 3개 (고양, 구리, 광명), 해외 백화점 2개 (베트남 하노이, 중국 심양) 등 8개 점포를 개장할 계획인데요. 한 해에 8개 점포를 동시에 출점하는 것은 1979년 롯데백화점 본점 출점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각주:27]롯데의 공격적인 투자 행보를 신동빈 회장으로의 그룹 경영권 승계 상황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도 있을 듯 싶네요. 


롯데와 신세계, 두 유통 대기업의 수도권 서북부 상권 경쟁이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에서 어떤 식으로 결론 날지 사뭇 궁금합니다. 


'갈 곳 없어' 고민하던 시절은 가고, '어디 갈지' 고민하는 시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 원흥지구, 지축지구 입주민 분들의 쇼핑 및 문화, 여가 생활에 대한 '타는 목마름'도 앞으로 2-3년 이내에 단숨에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 원흥지구 입주민 분들은 이 일대에 편의시설 및 문화공간이 너무 부족해서 고민하고 큰 불편을 느껴 왔는데요. 


[2016년 하반기 개장 예정인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부지]


2014년 고양삼송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농협 하나로클럽 삼송점) 개장에 이어, 2016년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개장, 2017년 신세계 복합쇼핑몰 고양삼송점의 개장, 그리고 개장 시기는 미정이지만 이케아 (IKEA) 고양원흥점까지. 이제는 은평뉴타운, 삼송지구, 원흥지구, 지축지구 입주민들이 쇼핑과 외식, 여가 및 문화 공간을 골라서 마음껏 누리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갈 곳 없어' 고민하던 시절은 가고, '어디 갈지' 고민하는 행복한 시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 이 포스팅에 첨부한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건립 예정 부지의 모든 사진은 2014년 4월 13일 제가 직접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본문으로]
  2. 은평뉴타운 토지이용계획도의 출처는 SH공사 사이트 (www.i-sh.co.kr) 입니다. [본문으로]
  3. 이 도면의 출처는 SH공사 사이트 (www.i-sh.co.kr) 입니다. [본문으로]
  4. 해당 정보의 출처는 SH공사 사이트 (www.i-sh.co.kr) 입니다. [본문으로]
  5. 롯데몰과 신세계 복합쇼핑몰의 부지면적, 매입가격 등에 대한 정보는 SH공사 사이트와 조선일보 2012년 10월 17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6. 각 롯데 복합쇼핑몰의 부지면적과 개장시기는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참조해서 정리했습니다. [본문으로]
  7. 롯데몰 수원역점 조감도의 출처는 <중부일보> 2013년 9월 4일자 기사입니다. [본문으로]
  8. 복합쇼핑몰의 개념에 대해서는 차성수, 박철이 작성한 <복합쇼핑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을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9. '몰링'과 '몰링족'에 대해서는 <시사상식사전> (박문각)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10. 백화점과 대형마트, 아웃렛 성장율에 대해서는 <비즈니스워치> 2014년 5월 1일과 2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11. 롯데몰 은평뉴타운점 착공 및 개장 예정 일정에 대해서는 <동아일보> 2014년 1월 9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12. 이 내용은 <뉴시스> 2014년 3월 21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13. 롯데그룹 계열 체인망 자료는 2013년 자료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본문으로]
  14. 롯데VIC마켓은 롯데마트가 코스트코를 겨냥해 만든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입니다. 2012년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1호점 매장을 출점했습니다. [본문으로]
  15. '하이마트'는 2012년말 롯데쇼핑에 인수되면서 롯데그룹에 편입되었습니다. [본문으로]
  16. 롯데쇼핑의 SSM 사업부문인 '롯데슈퍼'는 2011년 CS유통을 인수해서, 기업형 슈퍼마켓 (SSM) 분야 1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본문으로]
  17. 롯데마트는 2007년 12월 세계 최대 완구 전문점인 토이저러스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29개 점포에서 토이저러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18. 롯데그룹 계열사로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고 있는 (주)코리아세븐은 2010년 토종 편의점 브랜드인 '바이더웨이'를 인수한 후 GS25와 치열한 2위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19. 롯데그룹은 2002년 당시 국내 최대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였던 TGI프라이데이스를 인수해서 계열사로 편입시켰습니다. 2008년 롯데리아가 다시 인수합병한 TGI프라이데이스는 2013년 롯데리아의 5개 국내 사업군 중 유일하게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본문으로]
  20. 외국계 SPA 브랜드 ‘유니클로’ (UNIQLO)를 운영하는 에프알엘(FRL)코리아는 2004년 일본 패스트리테일링 주식회사(Fast Retailing Co., Ltd.)와 롯데쇼핑이 각각 지분 51%, 49%를 투자해서 설립한 회사입니다. [본문으로]
  21. 롯데몰 은평뉴타운점의 입점 시설에 대해서는 <한국경제> 2013년 12월 23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22. '롯데자산개발' 회사 정보와 아래 개발 및 운영 사례는, 롯데자산개발 홈페이지 (http://www.lottedevelop.com/)에 나와 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정리했습니다. [본문으로]
  23. '이마트 은평점'은 2003년부터 8년 동안 대형마트 단일 점포 중에 매출 1위를 기록한 점포이고, 홈플러스 월드컵점은 홈플러스 점포 중 매출이 가장 큰 점포로 이마트 은평점과 매출 수위를 다투는 점포입니다 (파이낸셜뉴스 2010년 12월 26일자 기사). [본문으로]
  24. 롯데 아웃렛 고양터미널점은 2014년 6월 13일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다가, 5월 26일 발생한 고양종합터미널 화재로 공사가 중단되어, 현재 개장이 연기된 상황입니다. 관련 내용은 <연합뉴스> 2014년 5월 26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25. 고양종합터미널 사진은 고양시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본문으로]
  26. 롯데의 아웃렛-복합쇼핑몰 투 트랙 (two track) 전략에 대해서는 <매일경제> 2014년 3월 23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27. 이와 관련된 내용은 <중앙SUNDAY> 2014년 4월 27일자 기사를 참조했습니다. [본문으로]

봄이네는 책사냥꾼, 봄맘슈기, 봄이, 터키쉬앙고라 구름이 이렇게 넷이랍니다. 저희가 사는 은평뉴타운 정보와 가족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by library traveler

Notices

Search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Follow Me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은평뉴타운 봄이네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CMSFactory.NET